하늘 아래 모든 아이가 행복한 세상

알림마당

공지사항

드림스타트 공지사항 게시판 입니다.
공지, 공고 등 시군구에서 주관하는 사항등을 알려드립니다.

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(2021-01)

  • 글쓴이 : 안은정 
  • 조회 : 29
  • 등록일 : 2021-01-04
  • 첨부파일 :  

ADHD에 대해 알아보아요

 

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, ADHD.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바 없지만, 이런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학습저하, 인간관계 어려움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나게 됩니다. 특히, 산만한 기질의 아이를 둔 부모님은 한 번쯤 내 아이도 ADHD가 아닐까?’라고 생각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. 이달에는 ADHD에 대해 알아봅니다.

 

 

산만한 기질? ADHD?

대부분의 아이들은 가만히 있기 힘들어합니다. 산만하고 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고 전부 ADHD는 아니지요. 산만한 아이들은 주의력에 어려움을 갖고 있어 자기조절력이 부족합니다. 그래서 돌발행동을 자주 하며, 규칙 지키는 것을 몹시 어려워하지요. 이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위협적이 될 수 있으며, 아이를 향한 부정적인 인식도 생깁니다. 그러다보면 아이의 자존감은 낮아지고 성격에도 영향을 받겠지요. 이런 아이들은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 단순히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, 인지능력이 지연된 것인지 등 정확한 문제를 파악해주세요.

 

가정과 기관에서 다른 문제행동

ADHD 아동 중 가정과 기관에서 하는 행동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. 이런 아이의 부모님은 기관에서 검사를 권유할 때 받아들이기 무척 어려워합니다. 단지 장난이 좀 심하고, 활발한 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. 가정에서는 부모 말처럼 문제행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럴 때는 부모가 직접 판단하기보다 교사, 기관과 충분한 상담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. ADHD는 약물 치료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, 아이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상담을 거쳐 시기적절하게 꼭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가정, 기관이 협력해야합니다.  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*출처 월간육아 (2021년 1월호)   

 

이전글 생활방역 수칙 안내(연말연시, 냉난방기 환기수칙, 가정내 생활수칙)
목록